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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대의식은 어디 저 멀리에 있는 것이 아닙니다. 항상 발로 딛고 서있는 지금 이곳에 이런 저런 일상의 생각이 활개치는
상대의식과 함께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내가> 자유로워지는 것이 아니다, <나로부터> 자유로워지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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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5호] ‘깨어있기’가 깨어있게 한다(20부)

크게 보시려면 클릭~| 무연 | 오인회 편집부 인터뷰 |

2013~2014년에 걸쳐 오인회에 참여하였던 무연 님과의 대담을 위주로 오인회에서 진행되는 작업을 소개합니다. 감지에서 감각, ‘나’라는 느낌에까지 이르러 점차 마음에서 일어나는 모든 것들을 하나의 ‘마음속 현상’으로 보는 과정을 세세히 담았습니다. 관심있게 봐주세요. 이 글을 정리해준 영채 님에게 감사드립니다.
무연 님은 ‘마음이란 무엇인가’를 탐구하면서, 생각이 어떤 과정으로 일어나는지 궁금했습니다. 우연히 《깨어있기》 책을 만나게 되었고, 책 속의 “우리가 보고 있는 것은 내 마음의 상”이라는 문구가 가슴에 와 닿았다 합니다. 그후 깨어있기 프로그램과 오인회 모임에 참가하면서, 내 마음의 상이 내면에서 언어로 나타난 것이 생각이고, 외부의 움직임으로 표출된 것이 행동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것을 자각하는 것도 자신을 자유롭게 할 수 있는 길 중에 하나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지금은 ‘깨어있기’란 단어가 사람을 깨어있게 만드는 힘이 있다는 것을 느끼면서 지내고 있습니다(편집자주).

무연 생각을 빼면 동일하다 동일하지 않다 하는 마음 자체가 안 들거든요.
월인 그렇죠. 그럼 생각이 중요한 역할을 하네요. 어제의 나와 동일하다고 여기게 만드는. 대상도 마찬가지구요. 그렇죠? 그러니까 우리가 생각에만 끌려 다니지 않으면 ‘같은 사람이야. 변함없는 나야.’라고 여기는 그 마음에 힘이 없어지겠네요. 그렇다면 일단 생각이 빠진 이후에 매 순간순간 대상에 대해 달라지는 나를 느껴볼 수 있었잖습니까? 감지로 보면 대상마다 그 대상에 대해 올라오는 나가 달라지니까. 그렇다면 ‘변함없는 나야.’라는 생각을 빼면 매순간 대상에 따라 나라는 느낌이 달라진다는 것이 캐치되고 ‘변함없는 나야.’라는 생각이 빠지면 똑같은 나라고 여겨지는 그 마음이 흐려지고 없어지니까 결국 나라고 여겨지는 느낌은 순간마다 또는 대상마다 달라지는 느낌이 대부분 거의 전부를 차지한다고 할 수 있겠죠. 그렇다면 그것이 느낌이라는 게 더 분명해지지 않습니까? ‘변함없는 나야.’라는 생각만 빠진다면.
무연 네. 맞습니다.
월인 그러면 그걸 지금 자신한테 적용하세요. ‘변함없는 나야.’라는 것은 생각이니까 그것은 우리의 본질을 밝히는 데 중요한 요소는 아니죠. 생각은 그냥 내려놓을 수 있는 거니까. 나타났다 사라지는 거니까요. 생각은 빼보자고요. 생각 자체가 하나의 마음의 현상이잖아요. 그렇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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