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내사소개 Minaisa Club Introduction(English) 회원제안내 질문과답변 약도 미내사 심볼 설명 창립 10주년 기념 축사

- 창립의도

ㆍ홀로스 전체 소개

   └ 조감도
   └ 하고자 하는 일
   └ 목표와 성격
   └ 연구사업
   └ 교육사업
   └ 공동체 구성
- 자문위원회 인사
- 연구소 설립과정
 ㆍ창립 발기인 안내
   └ [발기인 신청]
   └ [발기인 현황]
 ㆍ홀로스 공동체 안내
   └ [공동체 참여신청]
   └ [조성 계획 개요]
- 홀로스 북카페
- 연구&프로젝트
 ㆍ연구분야
 ㆍ연구&프로젝트 신청
 ㆍ연구기금&후원회원 모집
 ㆍ진행중인 연구
   └ 텔레파시 실험
   └ 빛과소리연구
- 홀로스 Q&A
- 세계 신과학 연구소
- 연구소 게시판
- 정신과학학회 학술집
 ㆍ전통사상분과
 ㆍ생체기과학분과
 ㆍ시공간기과학분과
 ㆍ잠재능력분과

 

빛과 소리 테크놀로지를 통해 무엇을 하는가!

1) 전통적인 삼매의 수행체계
2) 빛과 소리 테크놀로지란 무엇인가?
3) 빛과 소리 체험실은 무엇인가?
4) 무엇을 어떻게 체험하나?


전통적인 삼매의 수행체계

이 세상에는 수 많은 명상 테크닉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요약하면 크게 두 가지 방법으로 나누어집니다. 첫 번째는 지성과 이해의 길-샴프라즈냐타 또는 위빠싸나의 길이고, 다른 하나는 선정의 길- 사마파티 또는 사마타 수행방법입니다. 이 둘을 가리켜서 定慧雙修라고도 부릅니다. 이 두 길의 최종점에서 사마디/삼매 상태가 성취됩니다. 따라서 사마디(Samadhi)는 위의 두 길보다 더 높은 단계의 상태입니다.

  • 삼프라즈냐타(samprajnata)

  • 지혜와 이해를 통하는 길은 비타르카vitarka- 비카라vicara-아난다ananda-아스미타asmita순서를 거쳐서 사마디/삼매에 도달합니다. 이 길은 불교의 4선정과 아주 비슷한 개념이며 수행자의 특성이 매우 지적인 호기심이 많은 사람들에게 유용하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수행자가 대상의 이름, 색상, 질, 형태 등 다섯 감각기관으로 인식할 수 있는 요소들을 먼저 인식하는 단계를 비타르카 단계라고 말합니다. 그런 다음 이런 외적 요소들을 형성하게 하는 대상의 성질과 기능 그리고 목적 등을 추론하게 됩니다. 이러한 인식 단계를 비카라 라고 합니다. 수행자가 대상에 대한 인식의 정점에 도달할 때 더 이상 생각하고 추론하는 것을 멈추게 됩니다. 그리하여 수행자는 아난다/환희에 도달하게 됩니다. 이 지점이 불교에서 말하는 초선(初禪)의 경지로서 육체적인 장애로부터 벗어나 환희로 가득 차게 됩니다. 이런 환희가 깊어질 때 그리고 더 이상 노력하지 않아도 고요한 집중 상태가 유지될 때 2선이 성취됩니다. 지두 크리슈나무르티는 이를 수동적 응시라고 불렀습니다. 이런 환희가 평정되고 고요해질 때 3선이 성취됩니다. 3선의 특징은 내적 통찰, 적어도 비타르카와 비카라에서 얻지 못한 지혜들이 생겨납니다. 그리고 비타르카와 비카라에서 얻은 지식의 찌꺼기들이 제거되기 시작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서 4선이 성취됩니다. 4선은 완전한 침묵과 평등심이 특징입니다. 더 이상 상대적인 개념으로 인한 혼동은 여기서 종식됩니다. 이 때 마음은 청정무구하고 순일하게 되며 올바른 집중상태(전념)에 들어갈 준비가 된 것입니다.

  • 사마파티(samapatti)

  • 선정의 길은 수행자가 특정한 신체적 심리적 장애를 가지고 있거나 매우 정적인 사람들에게 먼저 추천되어 왔습니다. 이 방법은 오직 집중대상의 어떤 특정한 원리에 몰입하여 하나가 되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특정한 대상-호흡, 한 점 응시 또는 어떤 원리에 의식을 집중할 수 있습니다. 이런 집중이 지속될 때 수행자는 다음과 같은 심신의 변화 또는 의식의 변형상태에 진입하게 되며 심신의 장애물들이 제거되기 시작합니다. 수행자는 가장 먼저, 마음이 편안해지고 신체가 이완되기 시작합니다. 이 단계에 익숙해지고 마음이 각성된다면 수행자는 얕은 트랜스 또는 준환각 상태로 진입하게 됩니다. 이런 준환각 상태에서 수행자는 감각기관의 지각이 변형되기 시작합니다. 이 단계를 거치면 심신은 아주 편안하고 고요하며 한동안 침묵과 같은 상태에 머물게 됩니다. 여기서 더 깊이 더 진입한다면 외부에서 들어오는 감각적 지각이 서서히 둔화되고 모든 것이 느리게 지각되거나 또는 정지하는 듯이 느껴지는 깊은 트랜스 상태로 진입하게 됩니다. 이 상태가 완벽해지면 외부의 자극에 대한 감각은 완전히 정지됩니다. 이 때 수행자는 마치 죽어가는 느낌, 또는 무호흡, 신체감각상실 상태에 이르게 됩니다. 이것을 요가에서는 외적 감각기관의 완전한 통제상태, 제감상태(除感狀態)라고 합니다. 제감은 의식의 각성을 제외하면 수면상태와 거의 같습니다. 제감상태에서 마음은 육체적 또는 외적 세계에 대한 감각으로부터 작용이 멈추고 아주 깊은 자신의 내면 세계 또는 삼스카라/잠재인상 쪽으로 향하게 됩니다. 또는 이 상태에서 유체이탈 또는 쿤달리니 각성이 되기도 합니다.

    두 과정의 시작은 定과 慧가 불균형 상태에서 출발하였지만 그 정점에서는 정과 혜가 균등하게 서로 만나게 됩니다. 이를 사마디/삼매라고 부릅니다. 또한 여기까지 과정을 유상삼매의 단계라고도 합니다.
    해탈은 어떤 인식의 변형된 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삼매수행이란 올바른 지혜가 일어날 수 있는 심신의 상태를 변형시키기 위한 노력입니다.


빛과 소리 테크놀로지란 무엇인가?

빛과 소리 테크놀로지는 특정한 빛과 소리 파동(주로 바이놀 비트사용-양쪽귀에 주파수가 다른 음을 들려주면 뇌는 그 차이를 인식한다. 가청주파수의 범위를 넘는 뇌파에 영향을 주기 위해 이 방법을 사용-헤미싱크 기법으로 알려짐)을 사용하여 특정하고 바람직한 상태- 심신이 편안하고 안정된 이완 상태, 피로회복과 재충전, 불면증 극복과 편안한 수면 상태, 맑은 정신과 집중상태, 창의력과 문제 해결, 암시와 최면 상태, 유체이탈과 쿤달리니 각성을 위한 깊은 트랜스 상태, 그리고 더 깊은 삼매상태 등 다양한 정신적 변화(변성의식)를 만들어내기 위해서 설계된 마이크로프로세서입니다. 수행자는 단지 헤드폰의 특정한 소리 톤과 광안경의 점멸하는 불빛을 즐기면서 마음을 각성시키면 됩니다(빛과 소리 명상법 참조).


빛과 소리 체험실은 무엇인가?

빛과 소리 체험실은 전통적인 삼매상태에 도달하기까지 필요한 지적인 요소와 체험적인 현장학습의 장을 첨단 테크놀로지를 통해 체험하는 곳입니다. 여기에 참여하시는 분들은 전통적인 수행방법에 대한 지적인 부분들을 먼저 공부하고 빛과 소리 테크놀로지를 사용하여 어떠한 방법으로 쉽게 삼매에 도달할지를 배우게 될 것입니다. 참여자들은 일정기간 동안 자신이 편리한 시간에 체험실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체험상 궁금한 점들은 그때그때 상담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빛과 소리 체험실의 운영이 잠시 중단되어 현재 이용하실 수 없는 점 양해 바랍니다. 좀 더 알차게 준비하여 곧 다시 선보일 예정입니다.)

미내사소개 | 보도자료 | 개인정보보호정책 | E-mail | 광고(격월'지금여기')
ⓒ 2003-2007 Minaisa Club - All rights reserved
서울시 관악구 봉천동 1540-33호 혜남빌딩 3층 Tel 02)747-2261~2   Fax 02)747-36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