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내사클럽-HereNow.co.kr

미내사소식

지금여기 23-4호(통권135호 : 2018년 7/8...  2018.07.04
7월 통찰력 및 자기변형게임 진행 공지  2018.07.02
6월 통찰력 및 자기변형게임 진행 공지  2018.06.02

  커뮤니티
ㆍ공지사항
ㆍ최근행사갤러리
ㆍ블로그
ㆍ자연에 말걸기
ㆍ통찰력/자기변형게임
ㆍ어싱커뮤니티
ㆍ자유게시판
ㆍ홍보게시판
ㆍ이웃동네 링크

강좌, 심포지엄 현장 이모저모



   
크게보기
  산림청 주관 제4회 전국 숲해설 경연대회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자연에 말걸기' 강연이 있었습니다.

  (2010年10月19日) 이 연습들은 외적인 자연과 우리의 내적인 자연에 다리를 놓는 작업입니다. 우리가 밖에서 보는 빛으로 가득한 외적 자연과 함께 내면의 자연을 체험하게 되면 그 내면은 또 빛으로 이루어진 의식의 바다라는 것을 보게 될 것입니다.

  주제 자연에 말걸기
  일시 2010.10.19
  장소 대전컨벤션센터

ㆍ조회 :  2011 회
ㆍ의견 :  0 개  [의견쓰기/보기]
ㆍ추천 :  247 분  [추천하기]
  사진설명
지난 2010.10.19일 대전컨벤션센터에서 산림청 주관 <제4회 전국 숲해설 경연대회> 참석자들을 대상으로,
미내사 이원규 대표께서 "자연에 말걸기" 강연이 있었습니다.


[관련 서적]
자연에 말걸기
[관련 기사]
자연을 통해 나의 내면을 알아차리다
[관련 커뮤니티]
자연에 말걸기 커뮤니티
[관련 강좌]
자연에 말걸기(이메일 코스)



<강의 일정표>

(교재 - 자연에 말걸기 책)

과정 소개 및 효과

. 소개 : 이 코스는 미국의 West cosat university와 Akamai university에서 학위과정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그 외에도 University of the state of New York, California Institute of Integral studies, Mansfield university, prescott university, university of Maine, Lesley university, The union Institute, Empire state college 등에서 학점을 인정받고 있는 과정입니다.
이 과정은 응용 생태 심리학, 또는 생태치유 과정이라는 부제가 붙을 정도로 자연과 인간심리, 치유의 특성을 보여줍니다. 숲과 자연 속에서 행해지는 독특한 연습들을 통해 전 생명계에 흐르고 있는 자연법칙을 통찰하게 하며, 우리의 타고난 자연적 특성을 발현시켜 치유와 회복을 일으킵니다.
최근 과도한 석유 유출 등 인간에 의한 환경오염과, 지구 온난화로 인한 환경 파괴는 삶의 기저를 위협할 정도입니다. 이러한 자연적 질서의 왜곡과 이변은 지구 전반을 지배하고 있는 인간의 내면 상태와 감정, 사고방식에 의해 큰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자연에 말걸기는 바로 이러한 우리 내면의 왜곡된 점을 원상태로 회복시켜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위한 치유와 희망을 발견하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그것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자연과의 의식적, 감각적 접촉입니다. 자연에 말걸기 연습은 도시생활에 과도히 사로잡혀 무디어진 우리 고유의 자연적 감각을 되살려 주는 연습들로 되어 있습니다. 또 다양한 자연접촉 연습을 통해 우리 속에 깊이 잠겨 발현되지 않고 있는 자연에 대한 사랑과 아름다움, 통찰을 다시 불러일으킬 것입니다.  
그를 위해 우선 우리가 자연과 분리되어 있음을 자각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 분리가 현대 생활 전반에 널리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우리가 육체적 정신적으로 약해지는 것도 그 때문인 것입니다. 또 외부의 전쟁과 우리 마음속의 전쟁까지도 자연과의 전투가 도화선이 되어 벌이지기 쉽습니다.
자연에 말걸기는 ‘자연이 어떻게 움직이는가’에 대한 실제적인 청사진과 그를 통한 체험입니다. 이를 통해 인간과 자연간의 분리를 넘어 그 둘을 재결합 시켜주고 인간을 지구의 생명시스템과 연결시켜줄 것입니다. 각각의 연습들은 참가자 스스로 자신의 경험을 발견하도록 해주며, 지적으로 아는 것을 넘어 직접적인 체험의 장으로 안내해줍니다. 외국어를 배우는데 노력이 들듯이 지구의 언어를 배우는 데도 시간과 정성이 필요합니다. 그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우리 의식이 과거 경험으로 세뇌되고 그로 인해 자연과 무의식적으로 분리되고 있음을 발견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아래의 글을 읽어보십시오.

........(전략) 먼저 직접적인 자연과의 접촉이 중요합니다. 자연에 대한 영화나 독서, 강의 듣기 보다 작은 화분 하나라도 직접 그와 만나는 곳에 회복의 실마리가 있습니다. 우리는 여기서 ‘만난다’라는 말을 씁니다. 사람 사이에도 진정으로 ‘만나는’ 관계가 있는가 하면, 그저 단순한 ‘그것’으로 여기는 도구적인 만남도 있습니다. 자연을 인간이 살아가기 위한 도구로만 여긴다면 그는 자연을 ‘그것’으로 여기는 것입니다. 거기서는 결코 ‘만남’이 일어날 수 없습니다. 만남은 서로간를 존중할 때 일어납니다. 그래서 자연에 말걸기는 자연을 존중하고 그를 나와 동등한 존재로 여기는 ‘동의구하기’ 절차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우리가 자연을 접할 때 진정으로 그의 ‘동의’를 구하기 시작하면 놀랍게도 ‘자연과 느낌의 소통’이 가능하게 됩니다. 그로부터 어떤 ‘신호’를 받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자연은 우리의 동료가 되며 어머니가 되고 때로는 우리의 보호를 받을 자식이 되기도 합니다. 여러분이 진정으로 ‘동의구하기’를 터득하게 되면 자연이 새로운 눈으로 보여지고 느껴지며 감각될 것입니다.
그리고 그렇게 밖에서 자연이 새롭게 느껴지기 시작하고 자연과 소통하기 시작하면 그와 동시에 여러분 내면의 자연이 이미 변하고 있음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이번 강의는 아래와 같은 내용을 다룰 것이며, 그 아래 ‘자연에 말걸기’ 전체과정을 소개했으니 관심있는 분은 참여해보시기 바랍니다.

강의 내용
1. 과거속에 있음을 발견하기
; 우리는 현재를 살아간다고 여깁니다. 그러나 자세히 보면 대부분 과거나 그것을 기반으로 한 미래에 온통 주의가 가있음을 발견하게 됩니다. 즉 과거와 미래의 ‘스토리(허구적인 이야기)’ 속에서 90%이상을 살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을 명확히 인식하고 경험할 시간이 될 것입니다.
2. 지금여기에 있기
; 자신이 과거 속에  살고 있다는 것을 ‘알아채면’ 이제 지금 이 순간으로 돌아오는 것이 가능하게 됩니다. 자연은 늘 지금 여기에 존재하고 있기에 자연과 소통하기 위해서는 지금여기에 있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자신의 주의를 지금 이 순간으로 옮겨오는 법을 배웁니다.
3. 낯설게 보기
; 이제 여러분이 지금 여기에 있게 되면 자연이 낯설게 보이게 됩니다. 익숙하고 안다고 여기는 느낌으로 자연에 서면 그것은 자신의 과거라는 필터로 자연을 보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자연의 반응을 알 수 없습니다. 그러나  지금 이 자리에 있게 되면 자연과 진정으로 소통할 수 있게 됩니다. 그 첫발이 바로 낯설게 보이는 것입니다. 이 시간에는 식물을 낯설게 보는 법을 배웁니다.
4. 이후는 돌아가 이 낯설게 보기와 동의구하기를 연습하는 법을 간략히 설명합니다.
5. 더 상세한 체험을 원한다면 아래의 전체 커리큘럼을 참고하세요.

------------------------------------

자연에 말걸기 전체 커리큘럼
(준비물 : 자연에 말걸기 교재, 타월 한 장)

교재 - 자연에 말걸기 책(히어나우 시스템 刊)
1일차
; 자연과 있는 그대로 만나기 위해 먼저 자신의 감정블럭 제거하고 통찰을 얻기

2일차
09:00 - 과정 소개 및 효과 : 현실을 왜곡하는 것은 ‘이름’이다. 즉 경험에 붙은 ‘이름표’이다. 우리는 직접 경험을 통해 맛보는 경이로움을 잊었다. 장대한 산을 배경으로 넘어가는 붉은 노을, 거칠게 호흡하는 파도 소리의 생명력, 이 모든 것들을 그저 이름으로만 알고 있을 뿐. 이제 직접 자연과 접촉하여 체험하고 느껴보자.
09:30 - 연습1 삶의 장 ; 자신의 매혹적인 경험을 재경험하고 경험요약
10:00 - 연습2 사고의 혁명 ; 자연과 파트너 하기, 끌림을 파악하고 그 공간을 존중하는 법을 배우기, 동의구하는 법 배우기.
자연과 소통하기 위해서는 먼저 자연을 존중하고 그들의 동의를 구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10:30 - 연습3 삶은 현재에만 존재한다 ;         ‘지금 여기에 있기’ 연습 및 경험요약. 자연에 묻기 ; 이름이 없다면 너는 누구인가?, 이름이 없다면 나는 누구인가?
- 항상 현재로 오라 ; 호흡에 귀기울이고 발아래 땅을 느껴보라.
- 마음에 한계를 짓지 말라
- 끌림에 따르라
11:00 - 연습4 자연처럼 생각하기 ; 감각적인 자연산책 연습 및 경험요약
- 감각적으로 자연을 만난다는 것의 의미 ; 아름답다, 흉하다는 등의 내적인 반응을 발견하고 내려놓으라.
12:00 - 점심식사
13:00 - 연습5 자연은 어떻게 작용하는가? ; 53가지 자연감각과 감수성 확인, 감각적 지성, 정보, 힘을 연습하기 및 경험요약

14:00 - 연습6 감각적 자연접속을 통해 배우기 ; 숨을 멈추기 연습 및 경험요약
우린는 호흡을 자신이 한다고 여기며 살아간다. 그러나 사실 그런가? 아니다. 호흡은 ‘일어나고’ 있다. 숨을 멈춰보면 바로 알 수 있다. 이 숨멈추기를 자연에서 하면 다른 느낌이 일어난다. 그리고 숲과 함께, 나무와 함께 호흡을 하면 거대한 지구의 숲과 필연적으로 소통하고 있음을 느끼게 된다.
14:30 - 연습7-1 자연에 말걸기 요소 ; 자연과의 합일 1 연습 및 경험요약
평소 잊고 있던 자연과의 합일감을 발견하게 하는 연습이다.
15:00 - 연습7-2 자연과의 합일 2 연습 및 경험요약
밖에서 발견되는 것이 곧 자신의 내면의 특성이란 것을 확인하는 과정이다.
15:30 - 연습8 자연으로부터의 분리 ; 준비물 - 타월 한 장
자연으로부터 분리되는 것이 어떤 느낌인지 경험하고 통찰한다.
16:00 - 연습9 우리의 자연적 자아를 발견하기 ; 경험요약
내면의 자연에 대해 탐색하고 세세하게 느끼기
16:30 - ‘자연을 통해 상담하고 교육하기’ 읽고 연습방법 익히기
17:00 - 연습10 자연스럽게 구피질과 접속하기 및 경험요약
감각적 내면의 자연과 외부자연을 비언어적으로 접촉하는 연습
17:30 - 연습 확인 및 정리

2일차
09:00 - 연습11 오녹에서 녹녹으로 / 신피질의 접속 연습하기 및 경험요약
모든 감각적 접촉이 왜곡되지 않은 자연과의 ‘접속’이 되게 링크시키기
09:30 - 연습12 분리와 열대지역 창조자 읽기 / 자연스런 끌림들 연습 및 요약
자연스런 끌림들을 알아채고  경험한다
10:00 - 자연의 부정심리학 읽기 및 느낀점 기록
10:30 - 연습 10, 11, 12 반복연습하기 및 요약
11:00 -  개성의 자연적 역사 읽기 및 요약
11:30 - 연습14 감사를 표현하기
자연에는 그 어떤 것도 일방적인 것이 없다. 우리의 호흡과 같이 지구 생명 공동체의 만물들은 서로에게 받은 만큼 준다. 이 과정에서 감사를 표현하는 것의 의미를 발견하기
12:00 - 점심식사
13:00 - 192쪽 ‘성과’를 읽기
13:30 - 연습15 언어를 통합하기 및 요약
자신의 경험을 경험없는 타인에게 들려주고 그 반응을 보기.
14:00 - 16장 자연에 말걸기 활동가가 평화를 말하다 읽기 및 요약
14:30 - 연습16 자연적 끌림을 존중하기 및 요약
자연이 말하는 것을 느껴보기.
15:00 - ‘자아, 당신 자신과 만나라’ 읽고 요약 / 연습 17 안내자로서의 자연 하기 및 요약
마음으로 기대하는 끌림이 아니라 자연 그 자체에 있는 끌림을 있는 그대로 느껴보기. 자연적인 끌림을 자발적으로 따르고 즐기면 외부 자연으로부터 오는 감각적 메시지를 신뢰하는 능력이 생겨난다.
15:30 - 삶의 장 / 연습18 자연처럼 감각하기 하기 및 요약
작위적인 신피질적 스토리를 제거하고 경험을 통한 자연중심적인 스토리를 신피질로 하여금 다시 쓰게 하라.
16:00  - 마지막 정리 및 체험후기 기록
16:30 - 마치기
 



26차 온전한 삶을 위한 음식, 활동, 마음 관리 강좌가 열렸습니다.
조회 22 의견 1
51차 깨어있기 기초과정이 진행되었습니다
'내가' 자유로워지는 것이 아니라, '나로부터' 자유로워지는 것이다
조회 116 의견 2

5회 딜러모임 심화반 과정이 진행되었습니다
조회 105 의견 0
26차 초심기르기 강좌가 열렸습니다
움직임을 학습하는 과정을 통해 있는 그대로를 보고 느끼는 수련을 하여 현존과 초심을 기른다
조회 105 의견 0

1차 조화로운 공동체 만들기 강좌가 진행되었습니다
10만원 (<지금여기> 정기구독자는 5천원 할인, 강의 자료 제공, 점심 식대 포함 )
조회 121 의견 0
25차 온전한 삶을 위한 음식, 활동, 마음 관리 강좌가 열렸습니다.
조회 141 의견 1

4회 딜러모임 심화반 과정이 진행되었습니다
조회 113 의견 0
20차 통찰력게임 워크숍이 진행되었습니다
깨어있기, 어울리기, 생명력이라는 세 가지 중요한 테마를 가지고 진행되는 통찰력게임
조회 197 의견 1

3회 딜러모임 심화반 과정이 진행되었습니다
조회 160 의견 0
50차 깨어있기 기초과정이 진행되었습니다
'내가' 자유로워지는 것이 아니라, '나로부터' 자유로워지는 것이다
조회 146 의견 0
1 [2][3][4][5][6][7][8][9][10]..[73]

Copyright 1999-2018 Zeroboa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