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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0호] 깨어있는 마음의 치유효과

   인간 의식 자체의 본질을 탐구하는 명상을 다양한 심리적, 의학적 치료 현장에 적용시킨 프로그램이 개발되고 그 임상적 효과가 검증되어 활발히 활용되고 있다

위빠사나 명상법을 근거로 개발된 존 카밧진의 MBSR에 대해 소개하며 특히 ‘주의력’의 중요성에 대해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편집자 주) .
...최근 마음을 다루는 정신세계, 특히 인간 의식 자체의 본질을 탐구하는 명상을 다양한 심리적, 의학적 치료 현장에 적용시킨 프로그램이 개발되고 그 임상적 효과가 검증되어 활발히 활용되고 있다. 그 중 이 글에서 살펴보고자 하는 것은MBSR 프로그램이다....


[관련강좌]
- 깨어있는 마음의 치유효과
HereNow ( 2011-02-21  09:55 )       
(MBSR 경험후기)

회피와 맞대응, 그리고 감싸안기
밝은 초롱(정신건강지원센터 간호사)

MBSR을 처음 신청할 때는 앞으로 일하게 될 직장에서 프로그램으로 활용해 보고자 신청하였는데 막상 직접해보니 며칠해 보고 지도를 할 성질의 프로그램이 아니라는 것을 깨달을 수가 있었다. 그러나 이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신뢰했던 사람으로부터 심리적으로나 물질적으로 배신을 당하고 삶 자체를 자포자기한 상태에 있었던 나 자신을 돌아볼 수 있었던 소중한 기회였던 것 같다. 지도해주신 이경남 선생님과 프로그램 참가자인, 혼자서 10여년을 수련을 해 오신 강 선생님, 두 분으로부터 많은 경험담과 조언을 들을 수 있어서 무척이나 운이 좋았던 것 같다. 돈오와 점수를 동시에 볼 수 있는 행운…
처음 1주는 건포도명상과 바디스캔을 배웠는데 바디스캔 실습시에는 잠이 와서 긴장하며 잠을 자지 않으려고 하는 자신을 강하게 느낄 수 있었다. 마음 한 편으로는 성실한 학생이라는 것을 보여주고 싶어하는 자신도 볼 수 있었다. 미내사에서 실습시에는 건포도 명상이 얼마나 좋은 명상인지 인지하지 못했는데 강00선생님의 1주후 수련소감을 들으며 오감을 통해 자신을 깨우고 바라보는데 아주 필요하고 좋은 명상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만일 나처럼 수련을 안 해본 사람들과 같이 했다면 지도 선생님이 알려주셨어도 인지할 수 없는 귀중한 말씀이었다. 사실 첫 주에는 과제가 너무 많다는 생각이 들었다. 마음챙김과 자기치유 책도 읽고 요약해야하고 2주분의 과제를 한꺼번에 1주에 하려니 오직 명상에만 신경써야 해서 벅차하는 자신을 느낄 수 있었다. 그러나 바디스캔 명상을 집에서 하면서 많은 생각으로 경직되어 있는 자신이 하루하루가 지날수록 긴장감이 줄어들며 서서히 이완하며 상황을 받아들이고 있음을 알 수 있었고 두 번째 프로그램에 참석하면서는 제일 중요한 7가지 태도를 숙지하지 못했음을 알 수 있었다. 판단하지 않는다. 인내심을 가진다. 처음 시작하는 마음으로 임한다. 신뢰하는 마음으로 임한다. 지나치게 애쓰지 않는다. 수용하는 마음으로 임한다. 집착하지 않고 내려놓는다. -오랜 명상을 해온 강 선생님이 옆에서 그동안 여기저기서 명상이나 종교에서 한 가지씩 중요하다고 내세웠던 것을 모아서 정리를 해 놓은 것 같다고 감탄하시는 것을 보면서 다시 읽어보니 정말 흐트러진 것들이 정리되는 기분이었다. 두 번째 시간에 호흡명상, 정좌명상과 걷기명상을 하였는데 호흡을 자꾸 의식하여 부자연스럽게 유도하는 자신을 보면서 자연스럽게 호흡을 할 때까지 한참을 기다려야 했다. 과제를 하면서 복부에 집중하며 정좌명상을 하니 조금씩 힘이 생기는 것이 느껴졌고 호흡이, 생각과 감정으로 현재에 존재하지 못하고 있는 나 자신을 현재로 인도하는 안내자 역할을 하고 있음을 깨달을 수 있었다. 특히 호흡명상은 길거리나 지하철 등 어느 곳에서도 가능하여 생각이나 감정을 알아차리고 현재에 있음을 경험할 때마다 밝아지는 느낌이 들었다. 세 번째 시간에 감정 다루기에서 회피하기, 맞대응하기, 감싸안기를 직접 체험하면서 아직도 날 배신한 사람에 대한 분노가 어마어마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세 가지 방법 중, 살아오면서 나는 어떤 방법을 썼는지 돌아보는 시간이 되었다. 이십대에는 다혈질이라고 소문이 날 정도로 정의감이라는 가면을 쓰고 위아래 구분 없이 맞서 싸우면서 스스로를 힘들게 하며 살았었고 삼십대 중반 이후 지금까지는 회피하는 방법을 사용하여 결국은 최근의 일도 스스로 하기보다는 남에게 맡겼다가 당한 일이었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었고 이경남선생님의 “이제는 감싸안기 방법만 쓰시면 되겠군요.”하시던 말씀이 와 닿았다. 마지막 시간에는 강 선생님의 경험담을 듣고 이경남 선생님이 조언하시는 것을 들었는데 앞으로 명상을 할 때 방향을 잡을 수 있는 귀중한 시간이었다.
프로그램이 끝나고 이제는 혼자서 명상을 하고 있는데, 여러 가지 명상을 해보고 자신에게 맞는 명상방법을 선택하여 꾸준히 해 보라는 조언대로 정좌명상은 매일 하고 있으며 바디스캔을 긴장시 이완을 하고자할 때 하고 있다. 아직도 정좌명상시 호흡이 순조롭게 바로 되지는 않지만 호흡에 집중하며 생각과 감정이 올라오는 것을 알아차리기를 하고 있다. 그리고 피드백을 받기에는 좀더 개인적으로 명상을 해 본 다음에 받아야 할 것 같아서 뒤로 미루고자 한다.
MBSR을 통해 제 생에 만나기 힘든 분들을 만나게 되서 신의 축복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새해를 맞이하며 새로운 각오와 행동을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끝)
박석희 ( 2011-03-01  22:37 )       
다음 기회를 포착하여 한 번 체험하고 싶군요.
이용근 ( 2012-01-26  12:06 )       
좋은 명상법 같네요.. 효과를 보았다니,, 다행입니다... 저도 그런 체험을 통해 마음의 평화가 왔으면 좋겠네요
HereNow ( 2012-01-27  10:35 )       
MBSR-깨어있는 마음의 치유 효과는 미내사에서 워크샵을 진행하고 있으니 관심 있으신 분은 신청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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