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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5호 마음다루기] 월인 칼럼 대승기신론 15 마음의 본질이 ‘있다’고 한다면 이미 본질이 아니다

   월인

크게 보시려면 클릭~마음에서 '구별'되는 모든 것은 본성이 아니다. 그러므로 무언가 '있다'라고 말한다면 그것은 이미 분별된 것이므로 본질이 아니다. 뭔가 ‘있다’고 상정하고 그것을 추구하고 찾기 시작하면 옆길로 빠진 것이다. 텅 빔이 ‘느껴진다면’ 그것도 느껴지는 ‘무엇’인, 현상으로 있는 것일 뿐 본질이라고 할 수 없다. ‘있다, 없다’에 연관된 그 어떤 것도 본성과는 상관이 없다. 본질은 있는 것도 아니고 없는 것도 아닌, 있고 없음의 세계와 상관없는 것, 그렇기 때문에 이성적으로 이해하기가 힘들다. 오직 경험적으로 증득할 뿐(저자 주).

...지금 이 순간 마음속으로 들어가 대상이 아닌, 살펴보려는 ‘자기 자신’ 역시 하나의 ‘대상’이라는 것을 파악 하면서 살펴보면 어떻게 됩니까? 끊임없이 살피려는 마음을 되먹임하며 동시에 그것이 움직이는 마음임을 아는 물의 모양을 만들어냅니다. “아! 이거구나” 하고 고개를 끄덕이는 순간이 물의 모양임을 ‘아는’, ‘또 다른 물의 모양’을 끊임없이 만들게 됩니다. 마음은 움직일 때만 현상으로 드러나기 때문에 생각되고 느껴지고 알게 되는 그 모든 것들은 움직여진 마음인데 그 움직여진 마음이 바로 생멸하는 마음입니다. 머리로는 이해할 수 있습니다. “파도와 같은 생멸하는 마음이 일어나기 위해서는 물과 같은 본질이 있어야지.”라고 생각하는 것은 쉬우나 “본질이 있어야지.”라고 생각하는 그 마음도, 무언가 있을 거라는 그 ‘있음’도 본질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본질은 있고 없음의 분별을 떠나 있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그래서 움직이지 않는 마음은 앎의 방식을 통해서가 아니라, 모든 앎이 마음의 움직임이라는 것을 증득함으로써 터득되어지는 것입니다.,....mo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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