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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2호 마음다루기] 월인 칼럼 대승기신론 ② 본질은 있는 것도 아니요, 없는 것도 아니다

   월인(越因)

크게 보시려면 클릭~우리는 본성을 깨닫고 경험할 수 있는 것으로 여깁니다. 만일 경험할 수 있다면 그것은 이미 본성이 아닙니다. 바다는 결코 바다를 경험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바다가 경험할 수 있는 모든 것은 결국 ‘파도’일 뿐입니다. ‘부분’만이 경험됩니다. 부분만이 ‘있다’고 할 수 있고, ‘부분’만이 없어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부분이 아닌 전체, ‘전체’라고 말할 수도 없는 오직 그 본질 자체를 어떻게 경험하고 말로 표현할 수 있을까요? 그리고 억지를 부려 표현해낸들 그 말을 듣고 우리의 지성은 본질을 알아챌 수 있겠습니까?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승기신론의 어떤 말들은 언뜻 깊은 통찰들을 보여줍니다(편집자 주).

...대승의 진정한 의미는 우주 만상에 흐르는 생명의 힘이고, 의식의 근본이며, 보살도의 본체입니다. 승조법사는 ‘모든 움직임 속에서 고요함을 구해야 한다(必求靜於諸動).’고 말했습니다. 움직임이 없는 고요는 반쪽의 고요입니다. 그러나 움직임 속의 고요는 불이不二, 즉 전체를 담고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거기에서는 고요와 움직임이 둘이 아닙니다. 나와 대상도 둘이 아닙니다. 둘 다 의식의 본 바탕에서 피어나는, 마음이라는 바탕 속에서 현상으로 드러나는 것일 뿐, 그 둘 사이에 본질적인 차이는 아무것도 없습니다. 움직임과 고요, 보리와 번뇌, 나와 대상, 이 모두가 ‘하나의 마음’에서 일어나는 분열현상이며, 그로 인해 보이는 구별된 모습일 뿐, 여전히 ‘한마음’인 것입니다. 그러니까 여러분에게 보이는 모든 대상은 사실 마음속에서 분별되는 감지感知일 뿐입니다. 그러므로 감지연습을 철저하게 하면....more

[관련도서]
- (단행본) 『대승, 현상과 본질을 뛰어넘다 上』
- (단행본) 『대승, 현상과 본질을 뛰어넘다 中』
- (단행본) 『깨어있기-의식의 대해부』
- (단행본) 『관성을 넘어가기-감정의 대해부』

[관련강좌]
- 깨어있기™-워크숍 기초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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