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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년 10월 26일 오후 3시 ~ 31일 오후 2시

 동사섭 워크샵

    용타 스님, 대화 스님

전남대학교 대학원 철학과 수료
1964년 8월 15일 청화대선사를 은사로 하여 대한불교 조계종의 스님이 됨
1974년~1983년: 20안거 함

용타스님은 1964년 청화스님을 은사로 출가, 1966년부터 1974년까지 고등학교 독일어교사로 교단에 섰으며 1974년부터 1983년까지 20안거를 결제수선(結制修禪)하였다. 1980년~2008년 7월까지 동사섭법회라는 5박 6일간의 영성수련회를 200여 회 지도해 오고 있아. 현 미국 삼보사 회주, 귀신사 회주, 성륜문화재단 이사, 재단법인 행복마을 이사장으로 <마음 알기 다루기 나누기>, <10분 해탈>을 펴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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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크샵 일시 : 10월 26일 오후 3시 ~ 10월 31일 오후 2시
워크샵 장소 : 함양 행복마을

동사섭(同事攝)이란 말은 불교의 사섭법(四攝法 : 布施攝 · 愛語攝 · 利行攝 · 同事攝)중의 한 개념이다. 사섭법이란 보살이 중생을 향하여 경우에 따라서는 베풀고(보시섭), 경우에 따라서는 자애어린 말로 더불고(애어섭), 또는 이로운 일로 도와주고(이행섭). 나아가 그들과 희로애락을 함께하는(동사섭) 삶의 태도를 말한다. 본 동사섭수련회에서는, 동사섭의 개념을 사섭법 중의 동사섭의 의미를 기본으로 하되 보시, 애어, 이행을 다 아우르며, 세상에 존재하는 유정 무정의 개개가 낱낱이 우주의 주인공이되 낱낱이 서로 평등하게 어우러져 서로 영향을 주고받을 때만 존립할 수 있으니 우주 전체가 한 생명체일 수밖에 없다는 일체(一體) 사상을 뜻매김하여 쓰고 있다.

1980년 겨울 전남 강진군 성전면에 있는 무위사(無爲寺)에서, 이 재화(李 在化) 선생님을 돕는 이로 하여 수련생 17명이 4박 5일간 특회(特會)<동사섭법회>를 가졌다. (수련회의 이름을 10회까지는 T그룹윜샵 : Training Group Workshop)이라고 하였다. 교계의 원로 스님이신 정조(正照)화상께서 이 법회를 두어 차례 참여해주시고는, 절에서 승려가 안내하는 수련회이니 우리의 정서에도 맞고 그 의미도 포괄하고 있는 <동사섭>이라는 이름이 적당할 것 같다고 하셔서 동사섭법회로 호칭하다가, 2003년 2월 '사단법인 동사섭'이라는 이름으로 설립허가를 받고, 그 이후부터는 동사섭 수련회라 칭하게 되었다.)

동사섭수련회(同事攝修鍊會)(이하 대체로 ‘수련회’라 칭하겠음)를 개최하게 된 계기는, 미국의 칼 로저스(Carl Rogers)님께서 개발한 엔카운터 그룹인 ‘T그룹 웤샵’이 전남 중고등학교 상담교사들 중심으로 여름, 겨울 방학 때마다 광주시에서 개최되었는데, 그 수련회에 본 기관의 이사장이신 용타스님께서 세 차례 참석해 보고 이 그룹 학습에서 수도적 의미를 발견한 연유이다.

동사섭수련회의 모태라 할 수 있는 ‘T그룹 웤샵( Training Group Workshop )'에 대해서 전해들은 대로 약술하자면, 독실한 기독교인이었던 미국의 심리학자, 칼 로저스(Carl Rogers)님이 대학 시절부터 중국 여행을 하게 되면서 중국의 정신문화, 특히 노장사상과 선불교 등을 만나고 그의 내면에 새로운 의식이 열리게 되었다 한다. 동양적 정신체험에 매력을 느낀 그는 집단적으로 동양적 영성체험을 시키기 위한 방편으로 엔카운터 그룹학습법을 개발하게 되었다고 하고, 이 학습법이 미국에서 크게 인기를 모으게 되자 일본의 이또 히로시라는 심리학자가 로저스의 엔카운터 그룹학습법을 일본으로 수입하여 일본에서도 크게 호응을 받게 되었고, 이또 히로시로부터 강 요한 교장 선생님께서 전남 교육계로 엔카운터 그룹을 수입하여 전남의 카운셀링 문화에 새바람을 일으켜 주게 되었다.

강 요한 교장 선생님께서 전남 카운셀링계에 로저스의 엔카운터 집단학습법을 도입한 이후 전남 상담 문화는 한 동안 칼 로저스의 상담 기법이 상담학의 기본으로 여겨질 만큼 유행된 때가 있었다. <적극적 경청>이니, <공감적 이해>니 하는 말들이 로저스 신드롬으로 쓰여지곤 했다. 동사섭수련회의 첫출발은 로저스의 엔카운터 그룹(Encounter Group :참만남 집단)이었다고 보면 된다.

본 기관 이사장이신 용타스님께서 지리산 백장암 주지 소임을 맡기 전에는 백장암의 전 주지이신 성본 스님에게 양해를 구해서 해제 기간을 이용하여 두어 차례, 그리고 전남 무안에 있는 장수원이라는 절에서 두 차례 정도 수련회를 개최했고, 백장암 주지 소임을 맡게 된 1984년부터는 횟수를 더하다가 2~3년이 지나면서부터는 매월 1 회(여름, 겨울 방학 철에는 2~3회)정도 씩 개최하여 일 년에 15회 정도의 수련회를 가졌다. 백장암에서 처소를 옮기게 된 이후인 1992년부터는 삼동원에서, 주로 방학 기간을 이용하여 여름 겨울 각각 일반 과정 2회, 중급 과정 1회, 고급 과정 1회의 수련을 하였으며(기관 등에서 팀을 만들어 요청하는 경우의 특별 수련회도 몇 차례 있음), 현재 수련 장소인 동사섭 문화센터로 옮긴 이후로는 수련 횟수를 늘려 일 년에 약 십여 차례의 수련회를 가진다.

수련회 기간은, 3박 4일→4박 5일→5박 6일로 발전되었다.

본 수련회는 1980년 겨울부터 현재 2008년 3월까지 일반 과정 204회, 중급 과정 27회, 고급 과정 16회 등 총 247회의 수련회를 개최하여 왔다. 본 수련회 초기에는 순수 엔카운터 그룹이었다. 그러나 차차 모임의 성격은 달라지기 시작했다. 본 수련회 28년의 역사는 프로그램 변화 발전의 역사였다. 무수한 변화들의 단계들을 6단계로 나눌 수 있는데,

① 초기에는 순수 엔카운터로서 이론 강의가 거의 없이 비구조적으로 마음나누기만 하다가,

② 점점 형식의 필요성을 느끼면서 구조적 나눔의 장으로 변화 발전하였고,

③ 이론의 필요성을 느끼면서 점점 이론화가 되어졌고,

④ 관리되지 않는 마음은 나누어져봐야 공동체 성숙에 큰 도움이 없겠다는 자각이 되어서 나눔 위에 마음관리[마음 다루기]를 더해 가게 되었고,

⑤ 마음관리의 극점은 역시 일체 Ego를 끊고 마음이 해탈해야 할 것이므로 초월명상의 장이 더해지게 되었고,

⑥ 전체 수련과정을 개념적으로 확연히 드러낼 필요를 느끼고 2002년 하반기부터는 삶의 5대원리[정체(正體)·대원(大願)·수심(修心)·화합(和合)·작선(作善)의 원리]를 수련 과정으로 재편집하고 있다.

현재는 <삶의 5대 원리>를 학습 주제로 하여, 의식의 전개 과정을 일상의 삶 속에서 지인(至人)의 수준으로 나아가도록 이론과 실습의 체계로 수련을 진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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