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산 국제신과학심포지엄 - 미내사클럽 주최 - HereNow.co.kr
미내사 소개 Minaisa Club Introduction(English) 회원제안내 약도 격월간 지금여기 미내사강좌 커뮤니티 쇼핑
guide About INSS Committe Invited Speakers Program forum

지난 심포지엄 소개 / ㆍ지난 심포지엄 강연자료 /ㆍ제7회 프로그램 (2003년) /ㆍ제8회 프로그램 (2004년) /ㆍ제9회 프로그램 (2005년) /ㆍ제10회 프로그램 (2006년) /ㆍ제11회 프로그램 (2007년) /ㆍ제12회 프로그램 (2008년) /ㆍ제13회 프로그램 (2010년) /ㆍ제14회 프로그램 (2011년) /ㆍ[지금여기] 최근기사심포지엄 갤러리






  2005년 10월 3일(월) 09:30~10:50

 경험교육의 진화 - 교육공동체 에살렌 연구소

    연사 : 고든 힐러 박사(Gorden Wheeler, 미국)

현재 에살렌 연구소(Esalen Institute) 대표이며, 임상심리학자이자 발달심리학자이다. 또 여러권의 저서를 냈으며, 관련 심리학과 인간발달, 대안교육, 폭넓은 문명 분야에 수백 편의 글들을 발표해왔다. 그는 게슈탈트 심리학과 심리치료 분야에서 가장 앞서가는 인물로 인식되고 있다.
현재의견 0개
  강연내용 소개 ▲ Top  
“세계란 지금 있는 방식대로 존재해야 할 필요는 없다.” 이 말은 에살렌의 정신을 보여 준다. 우리 내면에는 변형을 위한 씨앗이 있으니, 그것은 바로 우리의 창조성과 치유, 상상력이라는 거의 무한한 잠재력이며, 우리 자신과 세계를 변혁시킬 능력이다.
에살렌은 바로 이런 ‘개인과 사회의 변형’이라는 비전으로부터 설립되었다. 1962년 에살렌이 처음 설립되었을 때 “아카데미에서 제외된 모든 것을 제공하겠다”는 명확한 목표가 있어 그것이 ‘경험적 교육’으로 가리라는 생각은 하지 못했었다.
놀랍게도 이 젊은이들의 초청에 ‘멋진 신세계’의 올더스 헉슬리, NLP의 모델이 된 프리츠 펄과 그레고리 베이트슨, 서구에 선(禪)을 알린 알란 와츠, 그 외 아이다 롤프, 에이브람 머슬로우, 조셉 캠벨과 같은 이들이 기꺼이 와주어 강연과 대화가 이어졌다. 이러한 소문은 널리 퍼져 호기심을 가진 학생들이 몰려왔고, 그 교육과정은 점차 ‘인간 잠재력 커리큘럼’이라는 모습으로 나타나게 된다.
이 커리큘럼은 경험적 교육의 구성요소들을 조직하고 우선 순위를 결정하는 방식이다. 거기에는 다섯 개의 분야가 있으며 이 모두는 전체를 바라보는 눈을 갖게 한다. 대안교육이란 늘 더 넓은 문화적 환경과 전체적 맥락속에 행해져야 하며, 이는 현재 우리의 문화와 제도권 교육에 무언가 핵심적인 것이 빠져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의 극복을 위해 수많은 주요 테마들이 40년 이상 에살렌에서 중심 주제가 되었다. 머피와 레오나드 그리고 공동 설립자인 리차드 프라이스의 영감과 지도력 하에 진행된 각 주제는 ‘그 당시의 세계’에 대하여 심오한 창조적 도전이 되었다. 그들 각자는 지난 40년 이상 통합을 향한 변형의 길을 수행해 왔으며, 그것은 강력한 분열이 부분적으로 치유됨으로써 생겨나는 새로운 창조 에너지의 폭발적인 해방을 항상 동반하였다. 선구자적인 많은 교사와 사상가, 지도자들이 솔선하여 이 일에 공헌하는 동안, 해가 갈수록 다른 창의적인 연구소들이 우리의 작업에 중요한 파트너로 등장하였다.
이번 강연에서는 에살렌 연구소의 설립과 그 사명을 잊지 않고 경험교육으로 진화해온 과거와 비전을 발표한다. 또 실제적인 대안교육센터를 설립하고 유지하는 법에 대한 1일 워크샵이 진행된다. 고든 휠러와 25년 이상 프로그램 디렉터로 일해온 낸시 휠러의 공동 워크샵이다.
 관련자료 ▲ Top  
  강연에 대한 의견 ▲ Top  
 

Copyright 1999-2018 Zeroboard

미내사소개 | 보도자료 | 개인정보보호정책 | E-mail | 광고(격월'지금여기')
ⓒ 2003-2007 Minaisa Club - All rights reserved
서울시 관악구 봉천동 1540-33호 혜남빌딩 3층 Tel 02)747-2261~2   Fax 02)747-3642